의과학대학 [http://med.jj.ac.kr]
학과 기본정보

재활학은 장애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잠재력을 최대로 회복시켜, 독립된 인간으로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인 과학이다. 재활학과에서는 장애인의 심신발달과 재활을 돕기 위한 기본적 학문과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 등을 공부하게 되며, 이와 관련된 임상실습을 통해 인간에 대한 애정과 봉사정신을 갖춘 재활전문가를 양성함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보육학 연계전공으로 보육학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재활학과에서는 사회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장애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유용성을 최대로 회복시켜 섬김의 실천인 양성하고, 독립된 인간으로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재학생을 교육시키고자 한다. 장애인의 심신 발달과 재활을 돕기 위한 기본적 학문과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 등을 공부하게 되며, 이와 관련된 임상실습을 통해 인간에 대한 애정과 봉사정신을 갖춘 재활전문가를 양성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1학년
심리학개론, 직업재활개론, 장애의 의료적 이해, 인체해부학
2학년
정신지체아교육, 발달심리, 보조공학개론, 사회학개론, 직업재활 상담론, 직업재활시설론, 아동발달, 직업전환교육, 장애인복지론
3학년
재활행정 및 정책론, 특수아동지도, 장애의 진단 및 평가, 직업과 진로개발, 노동법규와 재활, 직업평가, 정신건강론, 직업적응훈련, 서비스전달체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직업재활세미나
4학년
임상현장실습1(재활실습1), 직업개발과 배치론, 직업재활연구, 중복중증장애보호 및 지원 고용론, 사례관리, 임상현장실습2(재활실습2), 정신재활론, 논문
학술활동
논문발표회 : 재활학과는 매해 10월 재활학 전반에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4학년 학생이 그룹별 논문 발표를 통해 최신 재활동향과 재활학의 과학적 접근을 위한 기본적 소양을 극대화하고 있다.
실습보고회 : 상반기 및 하반기로 나누어 방학 중 실습에서 얻은 성과를 공유하고 재활현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직업재활 스터디 학회 : 직업재활 전반에 관련된 정책, 사례에 관한 이해와 비판적 시각 형성을 위해 4학년이 주축이 되어 수업 및 토론식으로 학회를 운영함으로서 직업재활 흐름을 정확히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재활 공모전 학회 : 자원봉사 활동 공모전, 장애인식 개선 공모전, 해외탐방 공모전 준비를 통한 재활학과 학생의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 하고 있다.
월별 전공행사
1학기 : (3월) 재활학과 전체 MT / (4월) 외부 재활 전문가 초청 특강 / (5월) 재활 공모전 응모
2학기 : (9월) 재활학과 전체 체육대회 / (11월) 학생회 선거 / (12월) 종강파티
취득가능 전문자격
직업재활사, 보조공학사, 보육교사(연계전공)
졸업 후 취업 및 진로분야
직업재활분야 : 장애인복지관,직업평가센터,직업재활센터,보호작업장,장애인사업장,장애인사회적기업 등
정부기관분야 : 한국장애인고용공단,노동부지방노동관서,고용안정센터,근로복지공단,한국장애인개발원 등
보조공학분야 : 보조공학서비스센터, 의료기 관련회사, 컴퓨터 프로그램 제작사 등
교육연구분야 : 장애전담어린이집, 장애아조기교육실, 재활관련연구소, 대학원진학, 해외유학 등
졸업생 주요 취업현황
직업재활분야
김진호(늘푸른나무복지관), 백선영(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마석봉(전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임은정(완주군장애인종합복지관)
재활관련분야
김해나(전라북도장애인부모회), 김윤미(전북장애인재활협회), 최윤지(드림하우스공동생활가정)
정부기관분야
송연임(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고은(전주교육청)
우리 학과의 강점
우리 학과는 학과 적응력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강점이 있습니다.
멘토·멘티 제도를 통한 선후배간의 응집력 강화
재활과 관련한 다양한 학회활동을 통한 자발적 참여 극대화
현장과의 밀접한 네트워크에 강점이 있습니다.
졸업하여 임상 현장에 취업한 선배들과 지속적인 네트워크와 특강을 통한 교류 증진
2012 및 2013년도 직업재활사 자격시험 응시자 100% 합격 및 높은 취업률 기록(2012년도 84.6%)
우리 학과와 어울리는 적성
장애인에 대한 편견, 선입견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
봉사를 하며 뿌듯함을 느끼는 학생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 학생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 학생
복지 분야에 관심이 많고 비전을 가진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