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홈교육만족도 1위, 기독교 명문사학 홈으로모바일 홈페이지사이트맵영문홈페이지중국어홈페이지화면 확대화면 축소인쇄
대학·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HOME > 대학·대학원 > 문화산업대학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문화산업대학 [http://c3.jj.ac.kr]

학과 기본정보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대표 이미지

스마트 기기의 출현으로 다시 조명을 받고 있는 만화와 웹툰은 대중의 호응을 받고 있으며, 이미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게임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다. 애니메이션은 극장용과 TV 방송용으로 상영되는 작품 이 외에도 그 기법은 광고와 영화 속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트렌드이다. 전주대학교 문화산업대학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는 이러한 분야에 필요한 만화/웹툰 작가, 게임 원화가, 애니메이션 제작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학과학생들이 이론과 실기 수업을 통하여 본인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본 학과는 상상력과 표현력의 집합체인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화산업을 선도할 뉴 테크놀로지 및 뉴 미디어를 활용하여 만화 및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창작자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java.sql.SQLSyntaxErrorException: ORA-00942: 테이블 또는 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출처 : 교수인명록 DB

1학년

드로잉, 디지털컬러링, 프레임구성, 일러스트, 캐릭터드로잉, 카투닝

2학년

애니메이션의 이해, 2D컴퓨터 그래픽, 시나리오기획, 캐릭터디자인, 스튜디오워크샵, 3D컴퓨터 그래픽기초, 디지털페인팅, 애니메이션제작기법, 창작만화, 3D애니메이션기초

3학년

애니메이션제작워크샵Ⅰ·Ⅱ, 인터렉티브콘텐츠제작, 웹콘텐츠제작, 3D애니메이션Ⅰ·Ⅱ, 애니메이션이펙트, 디지털콤포지션, 스토리텔링 창작워크샵

4학년

애니메이션창작세미나, 디지털콘텐츠창작세미나, 만화콘텐츠워크샵, 콘텐츠디자인워크샵, 애니메이션포트폴리오, 뉴미디어콘텐츠세미나, 졸업작품 제작 및 전시회, 카툰콘텐츠세미나

학술활동

만화애니메이션 전시회 : 만화애니메이션 학과에서는 매 학기 말(6월과 12월)에 학부생들이 학기 중 실습에서 얻은 작품을 전시하여 현업에서 활동 중인 졸업생과 수업을 담당하신 모든 교수님들의 참여로 기량을 평가하고 격려하여 미래 유능한 창작자로서의 자질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전시회 탐방 :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세계 유명작가들의 작품과 발전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기술을 볼 수 있는 기회로 각종 만화 및 애니메이션 전시회를 매학기별로 탐방하고 있습니다.

월별 전공행사

1학기 : (3월) 만화애니메이션학과 MT / (5월) 특강 및 세미나 / (6월) 만화애니메이션 전시회 / (7월) 전시회 탐방

2학기 : (10월) 졸업작품 전시회 / (11월) 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 탐방 / (12월) 만화애니메이션 전시회

위치 : 예술관 별관 309호

전화 : 063-220-2732

팩스 : 063-220-2097

홈페이지 : http://ani.jj.ac.kr

취득가능 전문자격

2급 디자인공예교사 자격증(교직 선택 시), 애니메이션 전문가, 3ds Max 기술사, 게임그래픽전문가,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사, 웹디자인 기능사,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등

졸업 후 취업 및 진로분야

애니메이션 제작자, 프로덕션 애니메이터, 영화 특수영상 디자이너, 방송 CG 디자이너, 웹진/웹툰 제작자, 출판만화가,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게임일러스트디자이너 등

졸업생 주요 취업현황

우리나라 최연소 만평가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99학번 정윤성 선배는 화학을 공부하는 틈틈이 취미로 만화를 그려오다 깊이 있는 만화제작 공부를 위해 전공을 바꿔 만화애니메이션과의 시초인 영상디자인과에 입학하여 만화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 2006년 전국시사만화협회에서 ‘올해의 신인작가상’ 2009년 ‘올해의 우수작품상’을 받은 우수한 작가로 성장하여 많은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05학번 이준호군은 (주) 투바에서 '라바'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하고 있고,

05학번 한영철군은 (주)디바스에서 골프존 그래픽을 제작하고,

06학번 김병천군은 (주)제페토에서 온라인게임그래픽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재학 중 웹툰작가로 활동하는 학우들도 다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의 강점

본 전공은 출판만화와 애니메이션 분야로 나누어지며 드로잉을 기초로 한 다양한 만화 기법과 캐릭터디자인, 카툰과 스토리 구성, 2D, 컷 아웃, 인형, 클레이, 오브제 애니메이션 기획과 제작, 3D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입체 영상 및 가상현실의 제작과 기획 등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디지털 멀티 미디어 시대에 필요한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2D, 3D뿐만 아니라 종이나 클레이, 모래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실습하고 제작할 수 있는 최첨단의 기기들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와 어울리는 적성

만화 전공 :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학생들에게 좋은 전공입니다. 그림을 통해 표현력을 넓히고, 사회상의 패러디나 감성적 스토리, 또는 자신의 창작 내용을 표현하게 되므로 자유로운 사고와 그림에 대한 열정을 갖고 있는 학생이 선택하면 좋습니다.

애니메이션 전공 : 애니메이션 제작은 특성상 여러 분야의 종합 산출물이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과 학업수행도 중요하지만, 제작 시 협업에 참여하여 수행할 내용도 많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학생들 중 컴퓨터 작업에 관심이 많고, 혼자 하는 제작뿐만 아니라 팀으로 하는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여하는 학생이 선택하면 좋습니다.

콘텐츠그래픽 전공 : 게임 원화 및 그래픽, 웹툰, 일러스트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면 좋습니다.

· 페이지 관리담당 : 문화산업대학 행정지원실 | 063-220-2732 | 담당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빠른 이동 메뉴

입학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주대 블로그 바로가기 전주대 트위터 바로가기 전주대 페이스북 바로가기 전주대신문 바로가기